2022년에 주목해야 할 글로벌 핀테크 기업 10
2021년 핀테크 업계에는 큰 변화와 성장의 바람이 불었습니다. 끝나지 않고 이어진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 활동과 전자상거래가 증가했고, 디지털 결제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었기 때문이죠. 이로 인해 전 세계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핀테크 앱을 사용하는 것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글로벌 핀테크 시장 규모는 2019년에 1,112억 달러(한화로 약 130조)를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성장세가 지속된다면 2030년에는 3,253억 달러(한화로 약 382조)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죠.¹ 핀테크 산업에서 다양한 성장의 기회가 드러나고 있는 지금, 핀테크 매거진(Fintech Magazine)은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를 찾아내기 위해 혁신적인 면모를 보이는 기업 10곳을 선정하였습니다. 오늘은 핀테크 매거진이 뽑은 2022년 주목해야 할 핀테크 기업 10곳에 대한 소개를 전달하겠습니다.
10. Paidy(페이디)
페이디는 2008년 설립된 일본의 BNPL 기업입니다. 신용카드보다 현금에 익숙한 일본인들의 성향을 파고 들어 온라인에서 원하는 물건을 페이디로 구매, 지정일 내에 페이디에 입금하는 결제 형태로 빠르게 유저를 모집했습니다. 2021년 11월 기준 6백만 명 이상의 유저를 확보하고 있으며, 9월에는 페이팔에 한화로 약 3조 원에 이르는 금액에 인수되기도 하였습니다.
9. Papaya Global(파파야글로벌)
파파야글로벌은 2016년에 이스라엘에 설립된 글로벌 인사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핀테크 기업입니다. 무역 교류가 활발해지고 국외 인재들을 뽑는 회사들이 많아짐에 따라 기업은 해외 직원 모집, 채용, 급여 관리 등에 어려움을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파파야글로벌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국외 인사관리 프로세스와 급여 지급 체계를 자동화된 솔루션으로 만들었습니다.² 설립 이후 빠르게 성장하여 현재 약 260여 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다국적 대기업을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8. Grab Financial Group(그랩 금융그룹)
2018년 싱가포르에서 시작된 그랩 금융그룹은 디지털 전용 결제, 금융, 보험, 보상 및 투자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동남아의 택시 앱으로 잘 알려진 그랩은 현재 투자를 통해 금융 기반 슈퍼앱으로 사업을 확대했습니다. 모빌리티 예약・호출뿐만 아니라 앱 내에서 그랩페이를 이용하거나, 소상공인이나 운전자들은 대출을 받을 수 있으며, 보험 판매까지 하고 있죠. 무서운 기세로 성장한 그랩은 우버의 동남아지역 사업부를 인수하고, 최근 스팩 상장을 진행했습니다.
7. Dapper Labs(대퍼 랩스)
대퍼랩스는 캐나다에 위치한 게임 회사로, 2018년 액시엄젠(Axiom Zen)에서 분리되었습니다. 2017년에는 블록체인 기반의 고양이 캐릭터 육성 게임 크립토키티를 개발하여 주목받았고, 최근에는 NFT 개념이 각광받으며 성장에 더욱 박차를 가한 상태입니다. 주요 사업은 모두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운영되며, 대표적인 것은 앞서 설명한 '크립토키티', 암호화폐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 지갑', 그리고 배틀로얄 게임인 '치즈의 마법사' 등이 있습니다.
6. Rapyd(래피드)
2015년 캘리포니아에 설립된 래피드는 핀테크와 간편결제 기능을 연동할 수 있는 서비스형 핀테크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900가지의 현지 결제 방식을 100개국 이상에게 지원하며, 한국 시장에도 진출하여 카카오페이・삼성페이・토스 등과 같은 간편결제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글로벌 사업 확장을 꾀하고 있습니다.
5. Mollie(몰리)
몰리는 2004년 네덜란드에 설립된 결제 플랫폼 기업입니다. 몰리는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현지에 최적화된 결제 시스템을 웹 또는 앱에 통합하기 위해 API 기반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B2B 결제 서비스 시장에는 스트라이프 등 강력한 경쟁업체가 많이 진출한 상태지만, 몰리는 매우 현지화된 결제 솔루션 플랫폼과 빠르고 간단한 통합을 강점으로 내세워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4. Fenergo(페네르고)
페네르고는 자산관리사나 은행과 같은 금융 서비스 제공자가 규정과 요청사항을 준수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만듭니다. 페네르고의 주력 아이템인 CLM(Client Lifecycle Management)을 이용하면 규정을 준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금융 기관이 고객의 생애 전체에 걸쳐 고객을 관리하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도 알 수 있습니다.
3. Trade Republic(트레이드 리퍼블릭)
트레이드 리퍼블릭은 2015년 독일에 설립된 온라인 증권거래 플랫폼입니다. 일명 유럽의 로빈후드로 불리며, 개인 투자자들은 해당 플랫폼에서 주식 ・ ETF ・ 파생상품, 최근에는 암호화폐까지 거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주 낮은 고정 수수료 외에는 지불해야 하는 비용이 없어 유럽 내에서 많은 유저를 끌어모았으며, 최근 확보한 투자금은 더 많은 국가로 서비스 운영 지역을 확대하기 위해 쓰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2. BharatPe(바라트페)
바라트페는 인도 최대의 핀테크 스타트업 중 하나입니다. 2018년 설립되었으며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앱 기반 결제 및 카드 승인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또한 결제를 위한 QR코드, 카드 승인을 위한 포스기와 같은 핀테크 제품도 제공합니다. 바라트페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거래 수수료와 월 비용은 모두 무료이므로 확장을 원하는 많은 소상공인들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1. BlockFi(블록파이)
블록파이는 2017년 미국에 설립된 암호화폐 담보대출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부업체입니다. 비트코인・이더리움・라이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에 대해 대출을 제공하며 대출 서비스 외에도 저축 계좌도 운영 중입니다. 계좌는 암호화폐 예금이며, 이자 또한 암호화폐로 지급되는데 이율이 큰 편이라 한때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도 하였습니다.
총 10곳의 핀테크 기업 소개 잘 보셨나요? 각 사업 아이템은 다르지만, 큰 범주에서 비대면 결제나 자산관리, 그리고 암호화폐를 키워드로 가지고 있다는 점이 참 흥미롭네요! 다음 주에는 2022년 주목할 만한 핀테크 업계의 키워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궁금하시다면 다음 주도 코드에프 블로그에 방문 부탁드립니다 : )
[자료 출처]
- 핀테크 시장 규모 데이터 출처 : Statista
- 스마트 글로벌 인사관리 솔루션 유니콘 기업 '파파야글로벌' 인터뷰
- 10 Fintech Companies to Watch in 2022: The Future of Fin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