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핀테크 기업들을 파헤쳐보자_지불 서비스 편

핀테크를 떠올리면 생각나는 서비스들은 대부분 고객에게 친숙한 페이서비스가 주를 이룰 것입니다. 애초에 B2B 핀테크가 존재하는지 모르는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B2B 핀테크 기업들은 최종 사용자들에게 영향력이 있다거나 매력적이진 않지만, 금융 서비스의 중요한 한 분야를 차지합니다. Dealroom의 데이터에 따르면 유럽의 투자자들은 이제 B2C 핀테크 보다 B2B 핀테크에 더 집중한다고 합니다. 2020년 10월 기준 올 해 유럽의 핀테크 기업들은 63억 유로를 펀딩했는데 그중 50억 유로는 B2B 핀테크 펀딩이었습니다.

B2B 핀테크로 정의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요건이 필요합니다. 소비자가 아닌 다른 기업에 서비스/상품을 판매해야 하며, 금융 서비스 기술 스택의 핵심 부분을 제공해야 합니다. (tearsheet 정의). 전통적으로 B2B 핀테크 기업들은 B2C 핀테크 기업들의 화려함에 가려져 있었지만, 탄탄한 기술력을 기반으로 기업에 필수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자연스럽게 고객 유지율도 높여 수익 창출에서도 우위를 차지한 B2B 핀테크 기업들은 새로운 ‘엘도라도 (금광)’ 이라고 칭해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광범위한 핀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B2B 핀테크 기업 중 지불 서비스를 제공하는 5개 기업을 살펴보겠습니다.

Stripe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 기반의 결제 핀테크 기업인 Stripe는 2020년 내내 핀테크 분야에서 강력한 입지를 유지했습니다. 2010년부터 시작한 이 서비스는 복잡한 결제 시스템 대신 쉽고 간편한 결제방식을 도입하였으며, 낮은 수수료를 무기 삼아 핀테크 공룡 페이팔의 자리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출처: Stripe

2020년 4월, 스트라이프는 350억 달러 가치를 인정받고 2억 5,000만 달러의 투자를 추가로 유치하기도 했습니다.

Square

트위터의 공동 창립자인 Jack Corsey와 Jim Mackelvey가 설립한 Square는 스마트폰의 오디오 단자에 연결할 수 있는 신용카드 결제 단말기인 스퀘어리더 (Square Reader)를 출시하며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스퀘어는 이후에도 결제 단말기 보급 및 가맹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아이패드와도 연결되는 저렴한 POS를 내놓으면서 점차 결제 올인원 솔루션 강화와 결제 플랫폼과 연동한 캐시 앱을 통해 기업 사용자들을 늘려왔습니다.

출처: Square

2019년 47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는데, 이 수치는 전년보다도 약 42% 증가한 수치이며 2020년엔 주가가 134% 상승하는 등 코로나19에도 전에 없는 성장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Zelle

Zelle은 미국 기반 디지털 결제 네트워크입니다. BOA, BB&T, Capital One, JP Morgan, Chase, PNC Bank, US Bank등 34개 은행의 연합으로 탄생한 디지털 기반 결제 네트워크입니다. 2017년 출시된 Zelle은 P2P, B2C 및 G2C 지불을 제공해왔으며 페이팔 및 Venmo 의 경쟁상대입니다.

출처: Zelle

최근 기사에 따르면 Zelle은 지난 1년 간 10억 건의 거래 기록을 넘어섰으며, 3분기에만 840억 달러, 3억 3,300만 건의 거래를 처리했습니다.

Adyen

2020년 상위 핀테크 기업에도 이름을 올린 Adyen은 가맹점에 모바일, POS 단말기, 신용카드, 직불카드, 은행 이체 등 어느 장치, 어떤 방법으로든 고객의 결제를 처리할 수 있는 단일 결제 통합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Adyen은 2017년부터 유럽지역에서 은행 면허도 부여받아 신용카드, 직불카드 등의 매출전표 매입 은행 자격이 확보되어 은행 파트너들에게 의지하지 않고도 가맹 비즈니스 업체들에 결제액을 거의 즉시 내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출처: Adyen


2018년, 이베이는 페이팔 대신 결제 솔루션을 아디옌으로 바꿀 것이라고 발표했으며 2021년까지 솔루션 교체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Payoneer

​Payoneer는 국경을 초월한 B2B 대금 수취/송금 관련 토탈 금융 솔루션 제공 기업으로 200 개 국 400만 명 이상의 고객을 둔 글로벌 기언으로 온라인 셀러와 중소기업, 다양한 분야의 프리랜서 등을 위한 금융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에어비앤비, 아마존, 구글 같은 기업들이 대량의 지불 금액 송금을 위해 Payoneer를 사용합니다.

출처: Payoneer

Payneer는 2019년 기준 10억 달러 이상의 기업 가치를 지닌 것으로 평가 되었으며 2019년 12월 독일 결제 플랫폼 옵타일을 인수하며 B2B 서비스 외에도 가맹점 서비스와 소비자 지불 허용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0년 2월에는 포브스 선정 혁신 핀테크 기업 50위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CODEF는 데이터를 활용한 핀테크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온라인에 흩어진 데이터를 클라이언트 엔진과 웹 API 등을 활용해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코드에프는 복잡한 절차를 간결하게 바꾸고, 수고로움을 줄이고자 노력합니다. 국내시장에 머물지 않고 전 세계의 데이터를 중계해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코드에프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배너를 눌러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