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빌리어네어즈, "CODEF API 도입 후 사용자 리텐션 비율이 상승했어요"
개인투자자들의 자산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뜨겁습니다. 개인투자자들의 직접 투자 비율이 높아지는 만큼 배당주에 대한 관심도 자연스럽게 높아졌습니다. 개인 자산 포트폴리오 관리 서비스 수요 또한 늘어나, 관련 서비스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습니다.
빌리어네어즈의 '더리치'는 배당 데이터 기반의 자산 포트폴리오 서비스를 제공하여 개인 투자자들에 필요한 데이터 기반의 예측과 정보 획득을 돕고 있습니다. 코드에프의 CODEF API를 도입한 후 사용자 리텐션 비율이 상승했다고 하는 빌리어네어즈의 '더리치' 팀과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Q.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회사 소개와 대표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배당 포트폴리오 서비스 ‘더리치’를 만들고 운영하는 조현호입니다.
빌리어네어즈 더리치 팀은 저를 포함하여 경험이 풍부한 삼성전자, 네이버, 코빗 출신 개발자들을 주축으로 ‘더리치’ 서비스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더리치’는 개인 투자자들이 겪어온 금융 데이터의 비대칭을 해소하는 것이 미션입니다.
Q. 브랜드 캠페인 광고에 사용된 카피라이팅 “모두가 부자가 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당신은 됩니다.” 더리치의 정체성을 명확히 보여주는 문장인 것 같습니다. 카피라이팅은 혹시 대표님이 직접 작성하셨나요?
네, 처음 앱을 배포할 때 제가 만든 카피입니다.
저는 인덱스 펀드의 창시자인 존 보글의 철학을 존경합니다. 존 보글의 저서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에서 얼핏 보면 너무 쉽고 단순하게 느껴지는, 상식에 충실한 투자가 가장 현명한 투자라고 말합니다. 모두가 공감하지만 지키지 못하고 있는 것이기도 하죠.
모두가 부자가 될 수 없는 세상에서, 저희 서비스를 사용하는 투자자 만큼은 상식에 기반한 투자를 지속하여 부자로 만들자는 의미로 카피를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서비스 이름도 ‘더리치(The Rich, 부자들)’가 된 것입니다.
Q. ‘더리치’는 대표님의 사이드 프로젝트로 시작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해야겠다고 마음먹으신 계기가 있나요?
당연한 이야기지만, 저 또한 재테크에 관심이 많은 한 명의 투자자입니다. 개발자이기 때문에, 투자의 불편함을 개발로 해결하고 싶어 종종 작은 서비스를 만들곤 했어요. 사이드 프로젝트로 만든 코인러쉬, EOS Checker 등의 서비스가 한때 꽤 인기 있었습니다.
더리치 역시 제가 사용하려고 만든 앱입니다. 기존 서비스들은 데이터를 이용한 통계적, 계량적인 방법보다 뉴스나 테마를 따라가는 종목 추천이 다수였어요. 장기적으로 자산을 증식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도구가 시장에 없었죠. 더리치는 기존 서비스들에 부족하다고 생각했던 배당 관리와 포트폴리오에 초점을 맞춰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Q. 대표님의 불편함을 직접 해결하고자 만든 앱이어서 그런지, 사용자 편의성을 많이 고려하신 것이 잘 보입니다. 앱 개발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개발하신 기능이 있다면 소개해 주실 수 있나요?
무엇보다 보안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보안과 관련해서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고, 안전한 아키텍처를 설계 · 개발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저희 팀은 핀테크 경험이 많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전 회사에서 ISMS(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을 위한 다양한 대응을 경험했습니다.
Q. 지난해 저희 개발자 한 분이 더리치 앱을 설치 사용해본 뒤, CODEF API를 사용하면 서비스가 조금 더 편리해질 것으로 생각하여 제안을 고민했다고 합니다. 그러던 중, 빌리어네어즈가 저희를 알아보시고 먼저 서비스 신청을 해서 반가웠다고 하는데요. 다양한 API 중계 업체가 있는데 코드에프를 선택하신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정말 많은 회사를 비교한 끝에 코드에프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가장 중요하게 살펴본 부분은 결국 보안입니다. 코드에프의 개발 문서와 아키텍처 문서를 꼼꼼히 검토해보았는데, 너무 잘 정리가 되어있었어요.
이후, 여러 차례 보안 강화를 위한 추가적인 개발도 요청했는데 이 부분도 굉장히 빨리 대응을 해주셔서 감동했습니다. 그래서 최종적으로 코드에프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현재 코드에프 CODEF API의 증권 API를 사용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코드에프 API를 도입한 뒤 어떤 점이 개선되었나요? 도입 이전과 이후, 가장 달라진 것은 무엇인가요?
하루에도 수만 명의 투자자가 더리치를 통해 자산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CODEF API를 도입한 이후 더욱 편리해진 더리치를 통해 사용자 리텐션(retention, 고객 유지) 비율이 비약적으로 상승했습니다.
CODEF의 API의 가장 큰 장점은 저희 팀이 저희 서비스의 미션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점입니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활용도도 높은 편이죠. 기술적인 문의 사항이 있을 때도 거의 실시간으로 응답 주셔서 도입 이후 저희 팀에서 크게 만족하고 있습니다. (사업팀 담당자님께 꼭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Q. 혹시 더리치 서비스 외에 현재 빌리어네어즈가 확장을 하려고 준비 중인 서비스가 또 있나요?
빌리어네어즈는 현재 다른 서비스로 확장을 하기보다 더리치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저희에겐 더리치뿐입니다. 더리치는 개인 투자자들이 소문이나 뉴스가 아닌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확한 투자를 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엔진 개발에 더욱 집중하려고 합니다.
Q. 더리치는 지난해 4월, 이미 누적 다운로드 10만 명을 달성했다고 들었습니다. 현재 더리치가 달성한 성과는 어떠한지, 더리치가 앞으로 계획 중인 추가 확장 기능이나 국가가 있으시다면 소개해 주세요.
현재 더리치는 누적 다운로드 약 30만 명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중 상당한 비율의 트래픽이 해외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더리치는 개발 초기부터 글로벌화를 염두에 두고 다국어를 지원했고, 다양한 법정화폐 및 가상화폐도 포함하여 쉽게 확장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더리치는 앞으로 가장 큰 증권시장인 미국 투자자를 타깃으로 고객을 확장할 예정입니다.
Q. 끝으로, 더리치 사용을 고민하고 계신 잠재 고객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나요?
투자는 하루 이틀 만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평생 공부하면서 지속해야 한다는 것을 모두 아실 겁니다. 저희 팀은 장기적인 시계열 속에서 자산을 관리하고, 서로 토론하며 데이터로 검증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고 있습니다.
저희와 함께 데이터로 검증된 정보를 기반으로 자산을 관리하고 싶다면 더리치를 한번 사용해보세요!
코드에프는,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온라인에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클라이언트 엔진과 웹 API를 활용해 쉽고 빠르게 제공합니다. 빌리어네어즈의 '더리치' 팀이 선택한 코드에프의 CODEF API. 꼼꼼한 보안과 빠른 대응으로 기업은 자사 서비스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코드에프 API를 아래 배너를 눌러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