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시장의 빅테크, 페이스북 편
페이스북의 핀테크 투자 개요
결제
페이스북은 다양한 앱에서 결제 전략을 통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전자상거래
페이스북은 전자상거래 제국 건설을 위해 재도약을 준비 중입니다.
암호화폐
페이스북은 규모를 축소하고 암호화폐 이니셔티브를 리브랜딩할 것입니다.
핀테크 시장에서 페이스북은 어떤 전략을 취하고 있을까?
페이스북은 다양한 앱에서 결제 전략을 통합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결제 감독 부서를 새로 구성했습니다.
2020년 8월, 페이스북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랩, 왓츠앱 및 포털에서 일관된 결제 전략을 구축하기 위해 새로운 팀인 Facebook Financial (F2) 을 구성한다고 발표했습니다. Facebook Financial(F2)은 페이스북의 암호화폐 프로젝트 Diem (이전 Libra) 을 시작하기 전 페이스북의 메신저 부서를 이끌었던 임원 David Marcus가 운영합니다.
왓츠앱이 인도와 브라질에서 P2P 송금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2021년 5월, 왓츠앱은 1년여 전 중앙은행에 의해 차단된 뒤 브라질에서 P2P 송금 서비스를 재시작했습니다. 왓츠앱은 인도에 4,000만 명의 사용자와 브라질에 1,200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전자상거래 제국 건설을 위해 재도약을 준비 중입니다. 이를 위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상점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도이치방크가 예측한 페이스북 샵의 예상 수익은 300억 달러입니다.
- 샵을 통해 소매 업체는 쉽게 제품 카탈로그를 업로드하고 페이스북을 통해 판매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 고객은 비즈니스의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인스타그램 프로필에서 직접 제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 고객은 페이스북 페이를 통해 결제하고 페이스북 계열 앱에서 다른 앱으로 결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성장하는 ‘창작자 경제 (creator economy)’는 인스타그램의 전자상거래 추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인스타그램에는 3천만 명의 아마추어 크리에이터와 50만 명의 전문 크리에이터가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더 많은 수익 창출 방법을 제공하여 크리에이터 클래스를 성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라이브 비디오에 구매 배지 생성
- 릴스에 브랜드 콘텐츠 태그 생성
- IGTV 광고
- 릴스의 고객 통찰력 (customer insights)
- 인스타그램은 브랜드와 연결이 되는 이미 인기 있는 앱입니다.
- 인스타그램은 브랜드를 팔로우하는 가장 인기 있는 앱입니다.
- 인스타그램의 비즈니스 계정 수는 2억 개에 육박합니다
-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90%가 브랜드를 팔로우합니다.
- 3명 중 2명은 인스타그램이 브랜드와 상호작용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 50%는 인스타그램에서 브랜드에 대한 광고를 볼 때 브랜드에 더 관심이 있습니다.
우리는 서비스 전반에 걸쳐 완전한 기능을 갖춘 상거래 플랫폼 구축을 위해 갈 길이 멀었습니다. 이것은 다년간의 여정이며, 저는 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매우 헌신하고 있습니다. 이 현대적인 상거래 시스템은 광고, 커뮤니티 도구 및 메신저와 같이 보유하고 있는 이미 강력한 제품의 여러 영역과 함께 현재 초점을 두고 강화하고 있는 상점, 비즈니스 메시징 및 결제와 같은 영역을 통합할 것입니다.”
마크 저커버그, 2021년 1분기 페이스북 재무 보고
페이스북은 암호화폐 이니셔티브를 리브랜딩하고 규모를 축소할 것입니다.
Libra에서 Diem으로: 페이스북의 리브랜딩된 암호화 이니셔티브는 2021년에 시작될 것입니다.
Diem Fact Sheet
- Diem(이전 Libra)은 Facebook에서 제안한 허가된 블록체인 기반 결제 시스템입니다.
- 프로젝트, 통화 및 거래는 다양한 산업 분야의 회원들로 구성된 독립적인 조직인 스위스에 기반을 둔 Diem 협회에서 관리합니다.
- Diem 협회는 다양한 정부 지원 통화로 일대일로 지원되는 여러 스테이블 코인과 하나의 다중 통화 코인을 출시할 계획입니다.
- 미국 달러에 고정된 단일 스테이블 코인인 첫 번째 코인은 2021년 파일럿 프로그램에서 출시될 예정입니다. Sivergate Bank는 Diem USD 스테이블 코인의 독점 발행기관이 될 것입니다.
페이스북의 각 부문별 계획은 2021년의 주요 트렌드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페이스북의 핀테크 시장 투자 현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서비스를 공격적으로 확장하고 시장을 평정하기 위한 빅테크 기업의 핀테크 시장 투자는 필수입니다. 빅테크의 핀테크 분야에 대한 투자는 핀테크 자체에 대한 집중 투자 보다 서비스 확장의 개념으로 보는 것이 맞습니다.
계속해서 변화하고 발전할 핀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에 있어 정확한 데이터의 안정적인 공급은 매우 중요한 사안입니다. 코드에프는 서비스 제공기업들이 온전히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도록 빠르고 쉬운 데이터 연결을 돕습니다. 코드에프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배너를 눌러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