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기업의 새로운 과제 : 보안 강화를 위한 4개의 트렌드

팬데믹 사태와 기술 발전이 불러온 디지털 퍼스트 시대는 우리의 금융 생활을 완전히 바꿔 놓았습니다. 우리는 계좌 이체를 하거나 대출을 받기 위해 더이상 은행에서 차례를 기다릴 필요 없이, 편리한 스마트폰 앱을 활용하고 있죠.

하지만 편리함이 증대된 만큼, 해킹이나 도용 등의 보안 문제 또한 증가했습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경제 규제기관인 연방거래위원회(FTC)의 소비자 감시 네트워크에 따르면 2020년에 신고된 신원 도용만 해도 약 140만 건이었으며, 이는 2019년의 두 배 이상이라고 합니다.

디지털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의향이 있는 잠재 고객들은 안전성에 대해 높은 가치를 부여합니다. 따라서 핀테크 기업이 앞으로 2022년에 집중해야 할 트렌드 또한 보안 강화이며, 오늘은 그중에서도 중요하게 부각되는 4개의 키워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당 컨텐츠는 핀테크 매거진(Fintech Magaine)에 기고된 캐나다의 전자 신원 확인 기업 Trulioo의 SVP인 Garient Evans의 글과 TNW(The heart of tech)의 글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정교해지는 암호화폐

전 세계 수많은 은행이 암호화폐 시장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거래소는 점점 더 엄격해지는 규제를 관리하기 위해 인공지능, 머신러닝 등의 기술을 이용하는 기존의 은행과는 완전히 다른 움직임을 보입니다.

암호화폐는 탈중앙화 된 분산 데이터베이스인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사이버 공격 및 네트워크 장애에 의한 서비스 지속성 저하와 같은 문제들로부터 자유롭습니다.¹ 앞으로 암호화폐는 전통적인 금융 기관과 상호작용하며 규제가 심한 금융 산업에서 운영되기 위해 더욱 효과적인 디지털 신원 인증 수단을 확보해 나갈 것으로 판단됩니다.


새로운 규정에 대한 요구

모두가 예상치 못한 팬데믹 이슈는 오프라인 대면 거래를 기반으로 이루어진 전통 은행 업무에 큰 변화를 불러왔습니다. 물리적인 현금 거래를 꺼리는 분위기는 전자 지불 방식 이용자를 증가시켰고, 이로 인해 전통적인 돈 세탁 공급망이 전자 결제 플랫폼으로 이동했습니다.

전자 지불 수단을 악의적인 목적에 이용하는 금융 범죄 사례들은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으나, 현재 시행되고 있는 규정 준수 조치들은 이를 완전히 막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이로 인해 허점을 파고드는 사기와 세금 회피책이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죠. 따라서 기술의 발전에 따라가기 위해 규제에 대한 지속적인 발전이 요구되고 있으며, 제6차 자금세탁방지법(6AMLD)이 사이버 사기를 명백한 범죄로 규정한 것 또한 이러한 방향의 결과물입니다.


강력한 신원 확인으로 온라인 사기 방지

팬데믹 기간 동안 오프라인 활동이 감소한 대신, 온라인 쇼핑 수요가 급증했습니다. 그리고 악의적으로 온라인 고객들의 돈을 갈취하기 위해 실제 브랜드인 것처럼 가짜 도메인을 뿌리고, 소셜 미디어를 통해 사기 게시글을 올리는 등의 사이버 범죄 또한 늘어났죠.

하지만 범죄의 위험성에 대해 잘 모르는 소비자들은 보안 공격에 그대로 노출되어 있습니다. 온라인 소비자들 중 80%는 온라인 사이트가 자체적으로 강력한 신원 확인 방법을 도입하여 사이버 범죄들을 막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에 동의하고 있습니다.


고객 유치 여정에 고도화된 기술과 자동화 시스템 도입

온라인 소비자들은 특정 기업의 사이트에 가입할 때 안전하고 편리한 기술적 보안을 기대합니다. 해당 기술적 보안은 AI와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한 것이며, 소비자 조사 결과, 72%는 그들의 목소리와 타이핑 속도를 판별하기 위해 AI 기술로 행동 분석을 제공 받을 때 더욱 안전성을 느낀다고 답변하였습니다. 그리고 절반 이상의 소비자는 사이버 범죄로부터의 피해를 막기 위해 고품질의 사기 보호 시스템을 구축한 브랜드를 신뢰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결국 고객의 가입률을 높이고 온전히 우리 브랜드를 신뢰하는 충성 고객으로 만들기 위해선 고객 여정에 맞춘 계층화된 접근 방식과 온라인 범죄자들을 가려내기 위한 여러 방식의 검증 시스템을 결합해야 하는 것이죠.


핀테크 산업은 기술 발전으로 인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보안책과 법규가 따라가지 못하여 진통을 겪고 있기도 합니다. 때문에 핀테크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사업자들은 고객의 요구를 미리 파악하여, 잠재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적의 기능을 제공할 때 더욱 빠른 혁신을 이룩할 수 있습니다.

코드에프는 이러한 상황 속, 핀테크 사업자의 파트너로서 데이터 연결과 강력한 보안망을 구축하여 금융 서비스 제공 기업이 온전히 서비스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코드에프의 API 중계 프로세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배너를 눌러 개발가이드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


[자료 출처]

  1.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신원 관리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 숭실대학교 / 정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