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가 돈버는 방법 : 신박한 핀테크 서비스 추천

이 컨텐츠를 읽고 있는 여러분이 MZ세대에 속한다면, 최근 친구들과 나눈 대화나 직장에서의 점심시간을 떠올려보시기 바랍니다. 주식이나 코인, 부동산 등 재테크 관련 이야기를 나누었던 적이 몇 번이나 되시나요? 아마 매일 하루 한 번 이상은 하셨으리라 짐작됩니다.

이렇듯 과거와 비교하면 2030 세대의 일상생활에 재테크가 자연스럽게 녹아든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이는 근로소득을 늘리는 속도보다 물가 상승률이 더욱 빠른 현실 속에서 안정적인 예적금보다는 공격적인 투자 방식을 선택하는 MZ세대가 늘어난 양상으로도 볼 수 있죠. 그리고 핀테크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소액으로도 투자를 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들이 생겨난 것 또한 이러한 분위기에 박차를 가한 이유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일상 속에서 여러 투자 방식을 접하는 MZ세대들이 우리가 알던 평범한 재테크 외에 어떤 방법으로 수익을 얻고 있는지, 신박한 핀테크 서비스를 꼽아 소개해 보겠습니다.

저작권 투자 플랫폼 - “뮤직카우”

첫 번째로 소개할 핀테크 서비스는 ‘뮤직카우'입니다. 최근 TV CF를 방영하여 어떤 서비스인지 널리 알려졌는데요. 앱 정보에서 알 수 있듯이, 일반인들은 쉽게 접할 수 없는 음악 저작권을 마치 주식처럼 사고팔고, 저작권료 상승에 따라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저작권 투자 플랫폼입니다.

뮤직카우의 수익창출 구조는 두 가지입니다. 옥션에 참여하여 낙찰받은 노래의 저작권료 받기, 그리고 유저 간 거래를 통한 시세 차익 얻기입니다. 저는 뮤직카우가 많이 알려지기 전, 재미 삼아 좋아하는 노래 2곡의 저작권을 구매해두었는데요. 매월 저작권료 수익은 연평균 4% 정도, 그리고 노래의 가격이 구매 당시보다 90% 넘게 올라 나쁘지 않은 수익률을 기록 중입니다.

📱
뮤직카우 앱 다운로드 IOS / 안드로이드


건물지분 투자 플랫폼 - “카사(Kassa)”

단돈 5천 원으로 건물주가 될 수 있다면 믿기 시나요? ‘카사'는 서울 중심부에 위치한 상업용 오피스 부동산을 디지털 수익증권(DABS,댑스)으로 발행하여 앱을 통해 주식처럼 매매할 수 있게 만든 플랫폼입니다. 엄밀히 따지자면, 부동산의 소유권이 아니라 수익을 나눠 갖는 권리, 즉 수익 증권을 배분 받는 것이지만 소액으로도 핵심 지역에 위치한 건물의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카사의 투자자들은 3개월마다 자신이 보유한 지분에 따라 건물 임대료를 배당받게 되며, 건물의 가격이 오르면 이를 되팔아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사 측에서 건물을 통으로 매각한다면 이를 통한 수익도 얻을 수 있죠.

📱
카사 앱 다운로드 IOS / 안드로이드


미술품 투자 아트테크 - “테사(TESSA)”

테사는 높은 초기 투자 비용 때문에 장벽이 높은 오프라인 미술품 시장의 벽을 아트테크로 허문 플랫폼입니다. 미술품에 디지털 분할 소유권을 부여하여 조각 투자 개념으로 지분을 나눠 갖도록 만든 것인데요. 거래되는 미술품만 보아도 뱅크시부터 앤디 워홀까지 유명한 작품들이 활발히 거래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테사와 같은 아트테크 플랫폼은 작품의 렌털을 통한 수익, 그리고 작품 가격 상승에 따른 수익 이렇게 두 가지의 수익창출 구조를 지닙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NFT와 접목되어 시장 규모가 더욱 넓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
테사 앱 다운로드 IOS / 안드로이드


한우 자산 플랫폼 - “뱅카우(bancow)”

뱅카우는 한우에 투자하고, 경매를 통한 수익을 나누어 가질 수 있는 신기한 플랫폼입니다. 한우 농가가 약 2년 동안 송아지를 사육하는데 들어가는 금액을 뱅카우 펀딩으로 모금하고, 송아지가 성체가 되면 경매에서 발생한 수익을 농가와 펀딩 참여자들이 나누어 갖는 형태입니다.

송아지가 성장하는 기간 때문에 수익을 회수하기까지 2년이라는 짧지 않은 시간이 필요함에도, 뱅카우의 펀딩은 5차까지 완판될 정도로 핫했습니다. 이는 예상 수익률이 20% 내외로 큰 편이며, 투자하면서 동시에 한우 농가 살리기에도 참여할 수 있다는 사업 취지 때문입니다.

📱
뱅카우 앱 다운로드 IOS / 안드로이드


이 외에도 웹툰・웹소설의 저작권을 거래하는 플랫폼 ‘인베스티', 명품 지분 조각 거래 플랫폼 ‘피스', 그리고 한정판 리셀 플랫폼 ‘크림’ 등 신박하게 돈 벌 수 있는 핀테크 플랫폼들은 정말 다양한 편입니다.

금융시장은 이미 MZ세대를 주축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금융상품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방식을 선보일 서비스들은 계속해서 등장할 예정입니다. 우리의 예상을 뛰어넘는 재테크 플랫폼은 또 어떤 것이 출시될지! 앞으로의 금융시장 행보가 굉장히 궁금해지네요 : )

[자료 출처]

코드에프는 데이터를 활용한 핀테크 서비스를 지원하며 서비스 제공 기업이 온전히 서비스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코드에프는 복잡한 절차를 간결하게 바꾸고, 수고로움을 줄이고자 노력합니다. 또한 국내시장에서만 머무르지 않고 전 세계의 데이터를 중계해 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코드에프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배너를 통해 코드에프의 개발가이드를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