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리포트 2] 오픈뱅킹 이후, 오픈엑스(Open X)의 시대가 온다

[심층리포트 2] 오픈뱅킹 이후, 오픈엑스(Open X)의 시대가 온다

작성자 hectodata

그렇다면 은행이 금융 서비스 생태계에서 우위를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Capgemini의 보고서에서는 은행이 API 표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설명합니다.

API는 핀테크 및 개발자와 같은 제삼자가 통제된 환경 내에서 은행 시스템 및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므로 중요한 개방형 은행 지원 도구입니다. 은행 임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89%의 은행이 API를 활용하여 핀테크 기업과 비즈니스 전략의 목적으로 협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API는 신뢰할 수 있는 혁신 엔진을 지원하며 기존 제품을 더 빠르게 출시하고 고객 경험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민첩성을 제공해줍니다.

씨티 (Citi) 는 2017년, 개발자를 위한 API 포털을 열었고, API를 외부 및 내부적으로 사용하는 씨티 핀테크 부서를 통합했습니다. 씨티 핀테크가 출시된 이후 API를 통해 1-800 flowers, Bestbuy, Honestbee, Lazada, Mastercard, Qantas, Virgin Money, Wonder 등과 같은 다양한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을 수 있었습니다. 바클레이 (Barclays)는 관리, 결제 개시, 계정 및 거래 정보 검색, 고객 카드 정보 재저장, 제품 세부 정보 소싱, ATM 및 지점 위치 확인을 허용하는 광범위한 API 세트를 개발자에게 제공하기 시작했고, 스트라이프(Stripe)는 135개 이상의 통화를 지원하고 개발자가 웹사이트 또는 앱 내에서 결제를 통합할 수 있는 API를 제공합니다.

출처: Getty Images

이번 Capgemini 설문의 응답자들에 따르면 대부분의 은행 (88%) 이 API를 사용하여 내부 시스템을 연결한다고 합니다. API는 은행이 내부 사업부를 연결하는 데 도움이 되며 부서 내 수직적 커뮤니케이션도 지원합니다. API의 외부 공유 속도도 점점 가속화되고 있는데, 은행의 66%가 현재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와 API를 공유하고 있으며 27%가 1년 이내 API를 공유할 계획이라고 했습니다.

API가 점차 확대됨에 따라 금융 서비스 생태계의 참여자들은 표준화된 API 사용을 수용하기 시작했습니다. 표준화된 API 사용으로 금융 사기를 감소시키고, 상호 운용성을 개선하면서 확장성을 높일 수 있으며, 이미 참여하고 있는 시장참여자들은 API 표준을 정의할 수 있고, 이에 앞장서는 기업들은 엄청난 선점 이점을 갖게 될 것입니다.

[OpenX 시대 금융 생태계에서의 역할 분배 변화]

OpenX시대의 시작과 함께 생태계 내에서 새로운 역할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기존의 전통적인 역할인 통합 역할 외에 서플라이어 (공급), 애그리게이터 (수집) 및 오케스트레이터 (편집) 라는 새로운 역할이 등장한 것입니다. 이는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이 아닌, 새로운 OpenX 비즈니스 생태계에 맞춰 생겨난 역할입니다. 금융 서비스 생태계 내 각 참여자는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역할을 혼합하고 통합하기도 합니다.

202008-open-x-3!

[서플라이어]

서플라이어는 일반적으로 외부 참여자에 의해 배포되거나 사용될 자산, 데이터,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강력한 생산 능력과 고유 제품을 보유하고 있지만 광범위한 고객 범위나 강력한 유통 네트워크가 부족한 금융 서비스 시장의 참여자들인 은행이 이에 해당합니다. 서플라이어자는 외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금융 서비스 제품의 배포 가능성을 높임으로써 더 큰 고객 기반을 공략할 수 있습니다.

​오픈뱅킹에서 OpenX로의 여정은 더 개인화되고 관련성 있는 상품을 제공하는 데 집중하는 것 이상이 요구됩니다. 앞으로 금융 서비스 시장 참여자들은 고객 데이터의 통찰력을 활용할 것을 더욱 지향할 것입니다. OpenX시대에 금융 서비스는 KYC (Know Your Customer) 지원, ID 관리, 외부 회계 서비스, 담보 관리, 보관 자산 관리 및 데이터 부가가치 서비스를 포함합니다. 앞으로 전통적인 금융 서비스 포트폴리오는 다양한 보완적 비금융 서비스를 포함하도록 확장될 것입니다.

중국 최초의 인터넷 전용 은행인 텐센트의 위뱅크는 실시간 결제 서비스를 구축할 여유가 없는 소규모 은행에 결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공급 업체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소규모 은행은 위뱅크의 서비스를 활용하여 제품에 투자하고 제품을 만들 필요 없이 결제 고객을 유지합니다.

서플라이어는  표준 API를 사용하여 외부 플레이어와 원활하게 통합이 되어야 하고, 모듈식 운영으로 온보딩, 연결 및 분리가 쉬워야 합니다. 또한, 제품 생성, 혁신 및 핵심 뱅킹 서비스 구축에 능숙한 기술에 대한 전문 지식과 인력 자원이 필요하며 내부적으로 생성된 데이터의 마이닝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서플라이어 참여자는 데이터 수익화 모델에 대한 명확한 전략도 필요하게 될 것입니다.

서플라이어 참여자는 API 호출, 거래 수수료 및 수익 공유 방법과 같은 API 수익화는 물론 상품 판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활용 가능한 고객 데이터와 기술력을 활용하여 전혀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애그리게이터]

애그리게이터는 파트너 기업이나 금융 서비스 외 다른 시장의 참여자들로부터 제품과 서비스를 모아 고객에게 배포합니다. 애그리게이터는 광범위한 유통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독특하고 혁신적인 제품을 생산하는 공급 업체 네트워크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애그리게이터는 마켓 (시장) 역할을 하여 다수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많은 서비스를 유치하고자 합니다. 자본 요구 사항이 다소 낮아서 기술력이 있지만, 자본이 부족한 참여자들이 애그리게이터 역할에 적합합니다. 애그리게이터는 서플라이어에게 빠른 시장 진출 경로를 제공해줄 수도 있습니다.

스페인의 뱅코 산탄데르(Banco Santander: 산탄데르 은행)머니박스(Moneybox)와 통합하여 온라인 오픈뱅크를 활성화하고 고객이 가장 가까운 달러로 반올림하여 달러를 구매하고 여분의 잔돈을 투자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산탄데르는 또한 로보 어드바이저, 핀테크, 확장 가능한 자본 상품을 오픈뱅크에 통합하여 고객이 개인 저축 목표를 달성하고 다양한 위험 기반 전략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목표 기반 투자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생태계가 오픈뱅킹에서 OpenX로 이동함에 따라 애그리게이터는 중개자 및 상품 배포자 이상의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성공적으로 포지셔닝 된 애그리게이터는 탁월한 유통 능력 또는 틈새시장에 대한 접근을 보여줄 것입니다. 애그리게이터는 다양한 채널을 제어하여 제품 유통에 있어 높은 기술력을 유지해야 하며, 우수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영업, 마케팅 및 유통에 대한 전문 지식도 필요하죠. 표준화된 API를 통해 많은 공급 업체에 대한 보편적인 접근을 제공하고 원활한 통합 및 강력한 파트너십 전략이 필요합니다.

애그리게이터는 앞으로  데이터를 활용하고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고객 데이터 활용을 위한 동의 메커니즘을 배포하는 작업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202008-open-x-4@2x-1

[오케스트레이터]

파트너 상호 작용을 연결하고 조정하여 최고의 가치를 창출하여 생태계를 통합합니다. 오케스트레이터 참여자는 서플라이어와 애그리게이터가 성공적으로 상호 작용하여 고객 가치를 창출하도록 지원합니다.

오케스트레이터는 편집자, 다시 말해 최종 지휘자 역할을 하므로 접근 관리, 상호 작용 관리 및 데이터 관리 기능이 필요하며, 성공과 수익이 여러 가지 상호 작용에 따라 달라집니다. 성공적인 오케스트레이터는 유익한 유통 채널을 통해 애그리게이터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시장 참여자를 선별하고 매치하는 능력을 보유해야 하고 사용자 데이터, 기록 또는 사용자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제품 및 서비스 추천을 제공합니다.

런던에 본사를 둔 핀테크 기업 BUD는 소비자, 은행 및 핀테크와 협력하여 최종 사용자가 가장 적합한 금융 상품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오케스트레이터 역할을 합니다. BUD는 은행 계좌 데이터를 제삼자 금융서비스 (핀테크 및 기존 금융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포함)에 지능적으로 연결하는 동시에 은행 데이터를 사용하여 새로운 소비자 경험을 만드는 기술을 제공합니다.

​전통적인 은행이 오케스트레이터 역할을 맡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오케스트레이터들은 종종 경쟁사 제품 및 다른 제품들을 홍보해야 하는데, 기존 은행의 재직자가 이해상충에 직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품의 홍보와 제품 및 판매 중립성 사이의 미세한 경계가 은행을 위험에 빠뜨릴 수도 있습니다.

은행은 개인 및 협업 생태계의 우수성을 모두 제공할 준비가 되어 있는 빅테크와 같이 이미 설계상 오케스트레이터인 기업과 경쟁하게 될 것입니다. 기존 은행들은 레거시 인프라에 의존하기 때문에 오케스트레이터 역할에 필요한 유연성을 기르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기존의 은행은 오케스트레이터 참여자가 되기 어렵지만, 기능을 구축하고 자체적으로 잠식되지 않는 제품과 서비스를 연결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할 수는 있습니다. 은행은 핀테크 기업 및 제삼자가 제공하는 보완 금융 서비스 솔루션 또는 비금융서비스 솔루션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GettyImages-1262883151

출처:Getty Iamges

Capgemini의 보고서에 따르면 새로운 패러다임이 이미 OepnX의 장을 열었고, 전통적인 은행들은 전략적으로 긴 싸움 끝에 따라잡히거나 빠른 수정을 통해 OpenX 물결에 올라타 이기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API는 OpenX 환경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도록 설정되었으며, API 표준화를 주도하고 간접 모델 (부가 비즈니스 및 실행 가능한 통찰력)을 통해 실제 수익 가치를 찾는 시장 참여자가 최대의 가치를 끌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일부 은행 및 핀테크 기업들은 동의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OpenX는 금융 서비스의 비즈니스 스펙트럼을 변화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가오는 새로운 생태계 시대에서 은행이 반드시 전체적인 고객 경험을 소유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OpenX 시대의 도래로, 핀테크 사들은 운영을 확장하기 위해 고군분투 할 것이며 일부 은행들은 주춤거릴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은행과 핀테크 기업의 효과적인 협업이 성공적인 길을 제시해 줄 것입니다. OpenX의 시대, 은행과 핀테크 사들은 앞으로 개방형 아키텍처 채택 및 구현에 대한 우려와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해 생태계 밖의 다른 참여자들과 협력해야 할 것입니다.


코드에프는, 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온라인에 흩어진 데이터를 클라이언트 엔진과 웹 API 등을 활용해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코드에프는 복잡한 절차를 간결하게 바꾸고, 수고로움을 줄이고자 노력합니다. 국내시장에 머물지 않고 전 세계의 데이터를 중계해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코드에프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배너를 눌러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210304-blog-banner@2x-35

© Hecto Data Co., Ltd. All right reserved. Published with Ghost


(주)헥토데이터ㅣ대표자 : 오승철

사업자 등록번호 : 113-86-32627


개인정보 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