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트레이딩(Social Trading Service) : 고수를 따라서 투자 수익률 올리기

투자 고수가 어떤 종목을, 언제 투자하는지 참고해 나의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며 얼마나 좋을까요? 전 세계 MZ세대를 중심으로 주목받고 있는 ‘소셜 트레이딩(Social Trading)’을 통해 실제로 이러한 방식의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소셜 트레이딩의 개념과 성장 배경, 국내외 소셜 트레이딩 서비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사례까지 살펴보겠습니다.

소셜(SNS)+투자 = 소셜 트레이딩(Social Trading)

소셜 트레이딩(Social Trading)이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투자가 합쳐진 용어입니다. SNS에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듯이 다른 사람들과의 소통을 통해 투자 정보와 의견을 공유하고, 더 나아가 이를 투자 판단의 중요한 근거로 삼는 개방적인 방식의 투자를 의미합니다.

소셜 트레이딩 서비스는 여러 사람들과의 투자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게시판 기능을 기본적으로 제공합니다. 그리고 유저들 간 대화를 할 수 있는 채팅 기능이나 다른 사람들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기도 합니다.¹

소셜 트레이딩의 성장 배경

소셜 트레이딩은 최근에 새롭게 등장한 개념이 아닙니다. 스마트폰이 전 세계적으로 보급되면서부터 일찍이 유저들을 모을 수 있었죠. 처음에는 투자 판단에 도움이 되는 뉴스 콘텐츠를 보여주거나, SNS처럼 거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타임라인을 제공하는 형태로 다양한 웹사이트들이 등장했습니다.

이후 미국에서 먼저 개방된 수익률이 높은 고수 투자자의 포트폴리오를 그대로 따라 할 수 있는 ‘미러링 어카운트(Mirroring Acount)' 기법을 추가한 서비스들이 나타났습니다. 실제 투자까지 할 수 있도록 HTS, MTS가 접목되고 다른 이들의 포트폴리오를 따라 자동 매매까지 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 서비스도 탄생했죠.

SNS의 의견 교류 방식을 기반으로 하는 소셜 트레이딩 플랫폼은 2000년대부터 등장과 사라짐을 반복하였습니다. 하지만 크게 주목받는 서비스는 없었습니다. 시장이 다시금 크게 성장하기 시작한 것은 2020년이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투자를 시작하는 젊은 개인 투자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투자 수요가 크게 늘어나자, 수수료 없는 거래를 제공하는 다양한 소셜 트레이딩 서비스가 유저를 모으기 위해 공격적인 고객 유치 경쟁을 벌였습니다. 결과적으로 투자 정보를 얻기 위해 소셜 인플루언서에게 의지한다고 답한 다수의 MZ세대 투자자들이 서비스 유저로 모여들며 소셜 트레이딩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였습니다.

소셜 트레이딩 서비스(STS, Social Trading Service)의 예시

이토로(etoro)

이토로는 이스라엘의 소셜 트레이딩 서비스입니다.주식, 암호화폐, 채권 등을 거래할 수 있는 종합 자산 거래소이며, 2007년에 설립된 이후 전 세계에서 2,000만 명 이상의 유저를 확보했습니다.² 이토로의 뉴스피드를 통해 소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으며, 유명 투자자들의 거래를 그대로 복사하는 ‘카피 트레이딩'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다른 사용자가 많이 따라 한 인기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투자자는 평균 수익의 일정 부분을 보상으로 돌려받습니다. 오랜 기간 소셜 트레이딩 서비스의 핵심 플랫폼으로 자리했던 만큼 다수의 유명 투자자가 이용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미국 증시 상장을 준비 중입니다.


퍼블릭 닷컴(Public.com)

퍼블릭 닷컴은 대표적인 소셜 트레이딩 플랫폼으로, 수수료 없는 주식거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주식 거래뿐만 아니라 ETF와 암호화폐 거래 또한 가능하며, 유명 투자자를 팔로잉 하여 그들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퍼블릭 닷컴은 부족한 금융 지식 때문에 투자 실패를 반복하는 Z세대 ‘주린이'들을 위해 SNS 소통에 초점을 맞추었고, 서비스를 시작한 지 11개월 만에 100만 명의 사용자를 확보했습니다. 그리고 2021년 초에는 한화로 약 2400억 원의 대규모 투자를 받으며 유니콘에 등극했습니다.³

커피하우스(coffee house)

국내의 대표적인 소셜 트레이딩 서비스로는 커피하우스가 있습니다. 2021년 2월에 출범하였고, 신한금융투자 등 증권사의 MTS와 결합되어 있어 앱 내에서 주식 계좌 개설과 거래 등이 가능합니다. 수익률을 임의로 보여줄 수 없도록 실거래 기반의 포트폴리오가 공유된다는 점에서 신뢰성이 높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의견이 활발하게 교류되고 있는 소셜 트레이딩 앱으로, 빠르게 주식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용한 정보를 폐쇄적으로 주고받던 투자 시장의 분위기가 소셜 트레이딩 서비스를 통해 전환되고 있습니다. 중요한 정보를 혼자만 알고 있어야 수익률을 더 높일 수 있다는 전통적인 투자자들의 생각은 연구를 통해 사실이 아님이 드러났습니다. MIT 미디어랩에서 발표한 논문⁴에 따르면 여러 사람과 소통하고 정보를 나누는 소셜 트레이딩을 하는 투자자들의 수익률이 그렇지 않은 일반 투자자들의 수익률 보다 10%가량 높게 나타났기 때문이죠.

앞으로 더 많은 소셜 트레이딩 서비스들이 등장하며 숨겨져 있던 투자 정보가 수면 위로 드러날 것입니다. 새롭게 어떤 서비스가 주목받을지, 코드에프도 관심 있게 지켜보겠습니다!

--

코드에프는 데이터를 활용한 핀테크 서비스를 지원하며 서비스 제공 기업이 온전히 서비스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코드에프는 복잡한 절차를 간결하게 바꾸고 수고로움을 줄이고자 노력합니다. 또한 국내 시장에만 머무르지 않고 전 세계의 데이터를 중계해 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코드에프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배너를 눌러 코드에프의 개발가이드를 살펴보세요.

본 페이지 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서, 모든 사용 권리는 ㈜코드에프에게 있습니다. 별도의 저작권 표시 없이 무단으로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며, 자세한 저작권 정책은 해당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2022.㈜코드에프 All rights reserved.

[자료 출처]

1. 소셜트레이딩 / 위키백과
2. MZ세대 새로운 투자법 '소셜 인베스팅' 뜬다 / 포춘 코리아
3. [실리콘밸리 뉴스] 소셜네트워크 투자 서비스 ‘퍼블릭닷컴’, 2.2억달러 투자받으며 유니콘 등극 등 / 와우테일
4. Decoding Social Influence and the Wisdom of the Crowd in Financial Trading Network / MIT Open Access Articles
● 트레이딩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의 국내외 동향 / 정보처리학회지 제 18권 제 6호
The rise of social trading: How the internet is changing investing / yahoo fin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