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가 앞당기고 있는 현금없는 사회
COVID-19는 불과 몇 달 사이 전 세계 경제활동과 사회현상에 변화를 일으켰습니다. 이전에는 현금 없는 사회라는 개념은 공상 과학 소설에서나 볼 수 있는 것이었지만, 전자 상거래가 활성화되고 은행 업무도 유연성이 생기며 실제 상점에서도 ‘현금 사용 불가’라는 안내문을 볼 수 있을 정도로 흔한 것이 되었습니다.
[스웨덴과 핀테크 사회]
https://blog.codef.io/sweden_fintech/
스웨덴의 경우, 매년 약 10%씩 현금인출이 감소하고 있어 2019년에는 GDP의 1% 정도만 현금거래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현금이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았습니다. 디지털 금융 시스템이 다양한 장점이 있지만, 고령층과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이 소외될 수 있으며 그 외 우리가 아직 경험하지 못한 단점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Fintech 매거진의 기사를 기반으로 현금 없는 사회의 장단점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금 없는 사회의 장점
불법 활동의 추적: 자금세탁, 불법 도박 및 마약 거래 등이 여기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모든 지불 기록이 디지털화되면 세금 회피는 더욱 어려워질 것입니다.
물리적 절도 감소: 현금 사용이 감소하면 다른 사람의 주머니에서 물리적으로 돈을 훔칠 수 없어질 것입니다. 이론적으로 현금 절도와 관련된 범죄가 사라지는 것입니다.
간단한 환전: 물리적으로 다른 통화로 돈을 교환하는 것은 곧 과거의 일이 될 것입니다. 현금을 소지하면 해외에서 절도에 취약해지기도 하죠. 대부분의 크레딧 카드사는 꽤 괜찮은 환율로 해외 지불이 가능해지도록 하여 해외에서 현금을 들고 다니는 일이 줄어들고 있으며, 다양한 핀테크 기업들이 디지털 환전 사업에도 뛰어들고 있어 지갑 없이도 해외 통화를 쓰는 일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금 없는 사회의 단점
해커의 위협: 전자 화폐는 해킹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돈은 각 국가의 법과 영국의 FCA (Financial Conduct Authority)와 같은 기관으로부터 보호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은행 계좌가 해킹되어 유출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것은 자주 경험하지 못했지만, 종종 발생할 수 있는 일임이 틀림없습니다
과소비의 유혹: 물리적인 화폐를 다루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지출이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때문에 많은 핀테크 기업들이 이전보다 사용자들에게 돈을 절약하고 관리하는 데 필요한 정보와 도구를 많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술 의존: 시스템 오작동 또는 서버 오류가 발생하면 우리는 이를 제어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면 계좌에 있는 돈에 접근조차 할 수 없어질 수 있으며, 이 경우 당분간 사용할 수 있는 비상현금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경제적 격차: 현금 없는 사회는 거의 모든 자금관리 및 송금이 인터넷이나 모바일 앱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장치 및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은 전화나 가정용 컴퓨터를 살 여유가 없는 사람들에게 서비스 접근에 제한이 생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정된 주소가 없는 사람들은 은행 계좌를 전혀 열 수 없기에 빈부격차가 더 커질 수 있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현금 없는 사회의 미래가 어떻게 될지는 지금도 추측하기 어렵습니다. 해마다 기술이 발전하고 있고, 우리가 사는 세계는 진화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현금이 완전히 없어질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COVID-19라는 전염병 앞에서 일부 국가는 현금을 사용하지 않는 기조를 이어나갈 수는 있을 것입니다.
코드에프는, 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온라인에 흩어진 데이터를 클라이언트 엔진과 웹 API 등을 활용해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코드에프는 복잡한 절차를 간결하게 바꾸고, 수고로움을 줄이고자 노력합니다. 국내시장에 머물지 않고 전 세계의 데이터를 중계해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코드에프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배너를 눌러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